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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1의 운영계획

Y-STEAM 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
가. Y-STEAM 교육을 위한 교육 공동체 역량 강화
나. Y-STEAM 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

가. Y-STEAM 교육을 위한 교육 공동체 역량 강화
1) Y-STEAM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가) Y-STEAM 교육을 위한 학년별 교사 동아리 조직
전공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진 교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교사 동아리 활동을 조직하고 운영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수ㆍ자료 개발과 적용을 위해서는 동학년 교사와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학년별 STEAM 교사 동아리를 조직하고 주1회 이상 협의회를 실시한다.

나) Y-STEAM 교육에 대한 참여식 연수 프로그램 개발
STEAM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교수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주제 선정 등에 대한 참여식 연수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여 STEAM 교수학습 지도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2) Y-STEAM 교육을 위한 학생 역량 강화

가) Y-STEAM 관련 학생 동아리 운영
3~6학년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예술영역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활동을 조언해 주는 지도교사를 동아리별로 연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의 기본원리를 적용ㆍ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의 자율적인 운영을 최대로 보장하여 자기 주도적 과학 탐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며, 학교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STEAM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높이고 학습의 지속성을 갖게 한다. 조직된 모든 동아리는 학교홈페이지 동아리 카페를 개설하여 탐구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사소통과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STEAM 워크북’제작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높이고 학습의 지속성을 갖게 하기 위해서 ‘STEAM 워크북’제작하여 아침자습, 교과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등에 활용하며 STEAM 수업 학습내용과 수업 후 자기 평가도 함께 기록할 수 있게 한다.

3) STEAM 교육을 위한 학부모 역량 강화
STEAM 교육에 대한 연수를 통해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부모의 참여를 유도한다.

나. STEAM 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
실내외 환경에 탐구 및 체험
구분 환경 조성 내용
교실환경 학급별 융합주제에 맞는 환경,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환경구성 STEAM 코너를 만들어 수업 결과물 전시
복도환경 STEAM 개념도, 학습결과물 전시, 체험코너 마련 자유탐구주제 우수작품 전시
실외환경 교육과정 관련 탐구활동코너 조성
STEAM교실 발명공작실을 활용한 STEAM 교육을 위한 공간 조성
공간을 마련하여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학습동기 유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연구과제 2의 운영계획

Y-STEAM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가.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나. Y-STEAM 교육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다. 통합형ㆍ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

가.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교과별 시간배당을 다음과 같이 재구조화하여, 학년별로 20% 이내로 STEAM 요소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1) 교과내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4C-STEAM 교육을 위하여 학년별로 STEAM 요소를 추출하여 STEAM 수업모델이 적용 가능한 단원 및 차시를 선정한다. 교과내 Y-STEAM 수업은 주제중심 통합학습으로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기술ㆍ공학ㆍ예술ㆍ수학요소가 포함되는 수업유형이다.

2) 교과연계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STEAM 교육은 배우는 내용과 학생 본인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다.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생활 문제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지식과 기능이 활용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러운 융합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이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실생활 문제중심의 주제를 선정하고 STEAM 관련교과(과학, 수학, 실과, 음악, 미술, 체육, 슬생, 즐생)를 2교과 이상 통합하여 재구성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STEAM 관련교과를 주제중심 통합(2교과 이상)하여 교육과정 재구성
-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실생활 문제중심의 주제선정 후 STEAM 수업모델 적용이 가능한 교과와 단원, 차시 선정(학년별 월 1회 권장)
- 선정된 단원, 차시에 따라 통합 수업계획 작성
- 재구성한 통합차시는 블록타임제 운영(2~3시간 연속운영)

3) 창의적 체험활동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융합인재교육의 목표가 S,T,E,A,M의 형식적인 결합이 아닌 STEAM이라고 볼 때 교육과정에서 가장 자유롭게 STEAM교육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영역이 창의적 체험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체험중심의 Y-STEAM 주간의 날 운영 및 학년군별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주제중심의 STEAM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 학년별 수준에 맞는 Project STEAM 주제 정하여 교육과정 설계
- 1~2학년 : 학년별 8~10차시, 학기별 2회 , 3~6학년 : 학년별 8~10차시, 학기별 1회
-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융합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 설계
나. Y-STEAM 교육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1) Y-STEAM 교육 프로그램 구안
한국창의재단에서 제공된 융합교육 수업모델을 참고하여 Y-STEAM 교육 프로그램 구안
- Y-STEAM 수업 구성요소인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상황제시, 성공의 경험 등)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과정안 작성
- 해당 활동에 필요한 4C 핵심역량을 고려하여 작성
- 작성된 과정안을 바탕으로 해당 차시에 필요한 활동지, 교사 워크북, 평가문항을 포함하는 프로그램 구안
가) 수업개요(예시)
단원 1. 무게재기
학습주제 무게 중심을 찾아라. 수업모형 STEAM 수업모형과
아이디어 발상 모형 재구성
학습목표 무게 중심과 수평잡기와 관련된 원리를 이해한다.
무게 중심의 원리를 이용하여 나만의 독도함 만들기를 할 수 있다.
준비물 머메이드지, 클립, 가위, 우드락, 연필, 철사, 고무 찰흙 등
STEAM 요소 - 무게중심
- 배의 무게 중심잡기
- 독도함 만들기
- 독도함 디자인하기
- 수평원리
4C 핵심역량 융합개념, 소통, 창의, 배려
나) 수업의 흐름

수업의 흐름 이미지


2)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가) 교과내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기술ㆍ공학ㆍ예술ㆍ수학요소가 포함되는 수업유형으로 주 1회 이상 적용
나) 교과연계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주제선정 후 STEAM 수업모델 적용이 가능한 STEAM 관련 교과(과학, 수학, 실과, 음악, 미술, 체육, 즐생, 슬생)의 단원, 차시를 통합한 수업유형으로 월 1회 적용
다) 창의적 체험활동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 1~2학년 (학년별 10~12차시, 학기별 2회), 3~6학년(학년별 10~12차시, 학기별 1회)
라) 학교밖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 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각종 체험활동을 STEAM 재능 나눔 공동체 운영과 연계하여 실시
마) 프로그램 적용 일반사항
- 학급별 수업 적용 : 결과보다는 과정, 지식보다는 활동이 강조되는 수업 전개
- 교사와 학생의 수업평가(수업일기)로 개선사항 및 시사점 도출
- 학년별 STEAM 교육협의회(주 1회)를 통해 학년별 개선사항 토의 후 완성된 수업 과정안 홈페이지에 탑재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이미지


다. 통합형, 서술형 평가문항 개발
1) 목적 : Y-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학습목표 성취수준을 다각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통합형, 서술형 평가문항을 개발
2) 내용 : Y-STEAM 요소별 평가항목에 따른 평가문항을 교과내, 교과연계, 창의적 체험활동 Y-STEAM 교육 프로그램별로 개발, 적용
3) 방법 : Y-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 평가 실시
- 교과내, 교과연계 Y-STEAM 수업 평가:3~6학년, STEAM 관련교과평가(과학, 수학)에 20% 이상 통합·서술형 평가문항 반영
- 창의적 체험활동 Y-STEAM 수업 평가: 3~6학년, 100% 통합·서술형 평가문항 반영

연구과제 3의 운영계획

STEAM 교육의 현장 정착과 일반화 방안
가. STEAM 교육을 위한 홈페이지 운영강화
나. STEAM 학습자료 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교육성과 공유
다. STEAM 재능기부를 통한 학부모와 지역사회 참여 강화

가. STEAM 교육을 위한 홈페이지 운영 강화
학교 홈페이지에 STEAM 교육 시범학교 관련 배너를 개설하고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한 교원을 위해 운영 자료 및 결과를 수시로 탑재하고 관리하여 온라인상에서 STEAM 확산에 기여한다.
구분 내용 및 방법
계획 및 활동 - 시범학교 운영의 목적, 중점 연구 계획, 훈화 및 교사연수
STEAM 소식 - 최근 STEAM 교육 소식 제공
행사 및 체험활동 - STEAM 교육 행사 및 체험활동 안내
자료실 - 시범학교 자료실 : 단원분석안, 교수학습 과정안, 학습자료
갤러리 - 각종 교내 외 행사 및 체험활동 사진 및 동영상
관련 사이트 - STEAM 관련 인터넷 사이트 링크 제공
토론방 - STEAM에 관한 질문 및 답변
나.「STEAM 학습자료 지원센터」 및 「STEAM 리더스쿨」운영을 통한 교육성과 공유
1)「STEAM 학습자료 지원센터」운영
4C-STEAM 교육 프로그램 보급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업모델 및 교수ㆍ학습지도안, 지도 자료 등의 공개와 STEAM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는 「STEAM 학습자료 지원센터」운영
가) 목적 : Y-STEAM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각종 재료, 수업자료제작, 교육자료 등을 적시적소에 투입할 수 있는 여건 마련
나) 방법 : Y-STEAM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각종 교구, 수업자료를 확보하여 자료를 요청하는 다른 학교 교사들에게 대여 및 제공

2) STEAM 리더스쿨 운영
STEAM 리더스쿨로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키우고 STEAM 교육확산에 기여한다.
영역 내용 일시 대상 비고
수업공개 교과내
STEAM 교육
무게중심을 찾아라! 5월 관내 희망교사 세부
일정
추후
공지
교과연계
STEAM 교육
작지만 큰 세계 9월 관내 희망교사
창의적 체험활동
STEAM 교육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6월 북구지역 연구,
교무부장 관내
희망교사
워크숍 전체 토의 융합인재교육 활성화 방안 6월 수업모델 및
프로그램보급
전체 토의 STEAM 수업모델 및
프로그램 보급
7월 관내 희망교사
분임 토의 STEAM 컨텐츠
활용방안
9월 관내 희망교사
연수 Y-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4월 관내 희망교사 교육과정 속
STEAM 재구성
Y-STEAM 교육과정 재구성 5월 관내 희망교사
Y-STEAM 교육 수업 적용 사례 6월 관내 희망교사
Y-STEAM 교육 현장 적용 및
일반 학교 운영 방법
11월 관내 희망교사
성과 발표회 시범학교 운영 결과 발표
시범학교 운영 성과 공유
10월 관내 연구부장
다. STEAM 재능 기부를 통한 학부모와 지역사회 참여 강화
1)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STEAM 재능 기부 프로그램 공모
가) 목적 : STEAM 재능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 학부모 및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하여 다양한 Y-STEAM 교육을 운영을 위함
나) 기간 : 2월~3월 신청을 받아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학년별 계획에 의거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활용하여 운영
다) 방법 : 창의적 체험활동 Y-STEAM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

2) 인근학교 및 공공기관과 연계한 재능 나눔 공동체 운영

인근학교 및 공공기관과의 협력적인 재능 나눔 공동체 형성을 통하여 배려와 나눔이 있는 융합인재교육 실천
가) 목적 : Y-STEAM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확보하여 수준 높은 프로그램 운영
나) 기간 : 학년 초 재능 나눔 공동체 운영에 대한 협의 후 연중 실시
다) 방법 :
- 인근학교와 본교 전문 교사들의 상호 교류를 통한 인적 재능 나눔을 통해 내실있는 STEAM 프로그램 운영
- 공공시설을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 및 장소, 공간 활용